Top Banner
@chaeya
13

201208 시간을 파는 상점

May 26, 2015

Download

Education

Kevin Kim

자음과모음 청소년문학상 수상작
Welcome message from author
This document is posted to help you gain knowledge. Please leave a comment to let me know what you think about it! Share it to your friends and learn new things together.
Transcript
Page 1: 201208 시간을 파는 상점

@chaeya

Page 2: 201208 시간을 파는 상점

김선영 작가 1966년 충북 청원 출생 2004년 대전일보 신춘문예 “밀례”로 등단 2011년 “시간을 파는 상점”으로 청소는 문학상 심사위원들의 만장일치로 선정된 작품.

우리나라 청소년 문학을 한 단계 끌어 올릴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는 작품이라고 극찬.

Page 3: 201208 시간을 파는 상점

소방대원 아빠가 사고로 죽고 홀로 남은 엄마와 사는 주인공 백온조 절친 홍난주, 삼각관계 정이현

Page 4: 201208 시간을 파는 상점

아르바이트에 쫓기기 보다는 최소한 왜 뛰는지는 알아야 경주에서 이기든 지든 의미가 있을 것 같았다. 시간은 돈이 될 수 있으니 시간을 팔면 어떻게 되는 것일까?

Page 5: 201208 시간을 파는 상점

세상에서 가장 길면서도 가장 짧은 것 가장 빠르면서도 가장 느린 것 가장 작게 나눌 수 있으면서도 가장 길게 늘일 수 있는 것 가장 하찮은 것 같으면서도 가장 회한을 많이 남기는 것 그것이 없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고 사소한 것은 모두 집어삼키고 위대한 것에게는 생명과 영혼을 불어넣는 그것, 그것은 무엇일까요?

- 영국의 물리학자 M.페러데이

Page 6: 201208 시간을 파는 상점

“기계든 사람의 관계든 지나치게 빠르면 꼭 문제가 생기게 되어있어.

달리지 않으면 넘어진다고만 생각했지, 달리다 힘들면 멈출 수도 걸어갈 수도 있다는 걸 뒤늦게 알았어. 어느 순간, 뭔가에 둘러싸여 둥둥 떠밀려 간다는 느낌을 떨쳐버릴 수가 없었네. 그것을 알아 챈 순간 아주 기분 나빴어. 내가 가야 하는데 누군가에게 등 떠밀려 간다고 생각해보게. 죽을 때가 되니까 정신이 든거지. 허허허” 카이로스 - 행과 불행을 가르는 기회의 신으로 시간너머, 의미를 관장하는 신

Page 7: 201208 시간을 파는 상점

정이현을 짝사랑하는 친구 홍난주 백온조를 좋아하는 정이현 정이현의 문자메시지

“혼자서 바라볼 수 있는 것이, 더 완벽한 그리움이다. 이 말에 동의할 수 있기를 바라며”

Page 8: 201208 시간을 파는 상점

혼자가 아니다. 그 누구도 혼자가 아니다. 고개 들어 하늘을 봐라. 거기 하늘만은 너와 함께 있다

Page 9: 201208 시간을 파는 상점

그거 아니? 새로 나온 발톱이 예전 것보다 훨씬 두껍고 힘이 쎄다는거? 혼자가 아니다. 그 누구도 혼자가 아니다. 고개 들어 하늘을 봐라. 거기 하늘만은 너와 함께 있다 희망은 도처에 널려있다. 발길에 차이는 희망. 그것은 기꺼이 허리 숙여 줍는 자의 것이다. 네 절정은 지금이 아니다. 앞으로 다가올 시간들이 너의 절정이다.

Page 10: 201208 시간을 파는 상점
Page 11: 201208 시간을 파는 상점

“여기 와서 놀란 점이 있어 하나는 저 아래 바다와 바다 사이에 부는 바람의 길 때문이고 두 번째는 혼자서는 도저히 바닷가 가까이 갈 수 없다는 것 그리고 언덕 위에 있던 사람들 모습이었어 혼자 바람을 맞는 사람들은 웃지 않아. 반드시 함께 있는 사람들이 웃어”

Page 12: 201208 시간을 파는 상점
Page 13: 201208 시간을 파는 상점

시간을 분,초 단위로 철저하게 관리하는 시간에 대한 크로노스의 관점과, 빠른 속도 때문에 잃어버리는 것들을 이야기하는 카이로스의 메시지로 작가의 생각을 엿볼 수 있었다.

바람의 언덕 : 고난을 맞게 되는 청소년들에게 혼자서 견디려고 하지 말고 주위의 사람들에게 도움을 청해서 함께 해결하려고 하라는 메시지 전달

철학적이고 관념적일 수 있는 시간이라는 주제를 추리소설 기법으로 긴장감을 놓지 않게 하는 수작.